캐리온 소개 서비스 커뮤니티 마이페이지 회원가입 로그인

강릉여행 추천여행지, 강릉 경포대

Blog Featured Image

‘경포대’는 강릉을 대표하는 명승지 중 하나로 강원도 강릉시 경포로에 위치하고 있으며, 국가지정문화재 보물 제2046호로 지정되어 있다. ‘경포대’는 고려시대의 문화를 보여주고 있는 누각으로 정면 6칸, 측면 5칸, 기둥 32주로 구성되어 있다.

‘경포대’ 주변에는 ‘경포해수욕장’과 ‘경호포’가 주변관광지로 위치하고 있으며, ‘경포해수욕장’ 일대는 특히 해가 바뀌는 1월 1일에 많은 사람들이 아름다운 일출을 보기 위해 방문하므로 미리 숙박지를 예약해 두기를 바란다. 또한, ‘경포호’와 인접한 ‘초당동’의 ‘초당두부’는 강릉의 별미로 강릉 관광객에게 적극 추천하는 음식으로 꼭 먹어보길 바란다.

‘경포대’는 고려 충숙왕 13년 당시 강원도 안렴사 ‘박숙’이 현 ‘방해정’ 뒷산 ‘인월사’ 옛터에 창건하였다고 전해지고 있으며, 이후에는 현 위치로 옮겨지었다고 전해지지만 자세한 것은 알 수 없다. ‘경포대’에는 율곡이이 선생이 10세 때 지었다는 ‘경포대부’를 비롯하여 ‘숙종’의 ‘어제시’ 및 유명한 문장가로 알려진 강릉부사 ‘조하망’의 ‘상량문’ 등 여러 명사의 글들이 있다. 또한, ‘경포대’는 비교적 높은 장소에 지어져 ‘경포호수’와 ‘경포대해수욕장’을 조망할 수 있다. 이곳에서 볼 수 있는 ‘경포8경’과 ‘경포월삼’은 천하의 장관으로 전해져 오고 있다. ‘경포대’에서는 노송에 둘러싸인 고요한 호수를 바라볼 수 있으며, 동해의 드넓은 바다 풍경과 시원한 풍광은 보는 이를 하여금 감탄사를 자아내게 한다. ‘경포대’는 정면 다섯 칸 측면 5칸 규모인 단층 겹처마 ‘팔작지붕’으로 익공 양식에 2고주 7량 가구이며, ‘연등천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경포대’ 주변 관광지로는 오래된 소나무 숲과 벚나무가 어우러진 ‘경포호’가 위치하고 있으며, ‘경포호’를 동해로부터 분리시키고 있는 ‘해안사주’는 ‘경포해수욕장’을 이루고 있다.

강릉단오제와 신주빚기

Blog Featured Image

강릉단오제는 음력 4월 5일 단오술 빚기로 시작된다. 단오 때 신께 올릴 술을 정성껏 빚는 일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강릉단오제 제사를 맡은 사람들이 먼저 강릉시청에서 시장이 내린 쌀과 누룩을 받아 옛 관청이었던 칠사당으로 간다. 칠사당에 도착하면 무당이 주변을 깨끗이 하는 굿을 하고 정성껏 술을 빚는다. 술을 빚어 술단지를 제자리에 옮겨 놓고 다시 술이 잘 익게 해달라는 의미의 한바탕 굿으로 마친다.

이 날을 전후 하여 강릉시민들은 가정의 안녕을 기원하며, 강릉단오제를 함께 잘 치르기를 바라는 의미로 단오제 쌀을 단오제위원회에 3홉 가량 낸다. 이 쌀로 단오제의 제사에 쓸 술과 떡을 만들고 제사 후 시민들에게 나누어주는 것이다. 해 마다 백여 가마가 넘는 쌀이 모아 진다고 한다.


강원도 강릉시 경강로2326번길 4, GSIF 나동 1층
대표전화 033-645-2407   E-mail: led@lightup.co.kr
근무시간: 월~금 9:00AM - 6:00PM